티스토리 뷰

 

 



 '이미징 프로세서'가 전기신호를 디지털 사진으로 완성
고화질ㆍ렌즈교환 장점… 용도 따라 브랜드ㆍ렌즈 선택을


SLR카메라(수동 렌즈교환식 필름카메라)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DSLR(Digital Single Lens Reflex) 카메라는 필름이 있어야 할 자리에 빛을 전기신호로 바꿔주는 이미지 센서를 장착해 디지털 이미지를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방식의 카메라입니다. 필름 시절의 SLR이 가졌던 장점을 그대로 승계하면서도 컴팩트 카메라에 비해 넓은 이미지 센서를 사용해 우수한 화질을 제공하기 때문에 현재 고급 디지털 카메라의 주역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습니다.

SLR(Single Lens Reflex) 카메라는 한 개의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을 반사시켜 피사체 구도를 확인하는 카메라를 의미합니다. SLR 카메라의 가장 큰 장점은 실제로 촬영되는 이미지와 동일한 영상을 사용자가 뷰파인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어안렌즈의 왜곡이나 망원렌즈의 배경 흐림 정도를 촬영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고, 용도에 맞게 다양한 렌즈를 교환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DSLR, 이미지 센서 크기에 따른 분류=과거 소형 필름 카메라에 들어가던 필름 1컷은 가로세로 각각 36㎜ x 24㎜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지 센서 중에 이와 동일한 크기를 가진 센서를 풀 프레임 센서라고 합니다. 풀 프레임 센서의 경우 면적이 넓기 때문에 화질 면에서 우수하며, 소형 SLR 카메라 렌즈가 가진 특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사진적 표현을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어 스튜디오나 하이엔드 아마추어들이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중급기 이하의 제품에는 대부분 이보다 크기가 작은 APS-C 규격의 센서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센서가 빛을 전기신호로 변환시켜 준다면 이미징 프로세서는 이 전기신호를 디지털 이미지로 완성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미징 프로세서는 디지털 카메라의 성능 및 성격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캐논을 비롯한 각 카메라 제조사들은 자사의 이미징 프로세서 (혹은 영상처리 엔진)의 장점을 부각시키려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이미징 프로세서는 이미지 센서에서 전달받은 전기신호에 사용자가 설정한 화이트밸런스, 콘트라스트, 채도 등의 값을 적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색감 등을 표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촬영시 발생하는 여러 불필요한 노이즈를 제거하고, 고화소 액정화면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하며, DSLR 카메라의 동영상 기능이나 얼굴인식 기능과 같은 부가 기능 등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초기의 이미징 프로세서는 속도가 느려서 고화소 이미지를 빠르게 처리할 수 없었고, 연속촬영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화소수를 낮춰야 했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데이터 처리속도가 비약적으로 향상되면서 최근에는 1600만 화소의 이미지를 1초에 10장 정도 처리하기도 하고 용량이 큰 풀HD 동영상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성능을 보이기도 합니다.

◇DSLR 카메라 선택시 고려사항=모든 제품이 그렇듯이 DSLR 카메라도 비쌀수록 좋은 게 일반적입니다. 비싼 만큼 여러 가지 기능은 물론 성능까지 받쳐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품의 사용 환경과 용도에 따라 현명하게 구매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한번 사면 고장나기 전까지 `싫든 좋든' 계속 사용해야 하는 고가의 제품이다 보니 제품 선택시 이것저것 따져봐야 할 것이 많습니다.

DSLR을 살 경우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이 카메라 브랜드입니다. DSLR 카메라의 경우 본체 외에 렌즈나 플래시 등 기타 장비까지 바꿔줘야 하기 때문에 타사 기종으로 옮겨가기가 상대적으로 힘듭니다. 꼼꼼한 선택을 위해 온라인 사용자 커뮤니티나 주변에 DSLR 카메라를 가진 지인이나 친구의 조언을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이 된다면 직접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캐논 플렉스'와 같은 플래그십 스토어를 방문해 카메라 그립감은 좋은지, 자신의 손에 딱 맞는지 만져보고, 찍고 뽑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주로 어떤 용도로 DSLR 카메라를 사용할 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인물을 주로 찍을 것인지, 풍경을 찍을 것인지, 스포츠 사진을 찍을 것인지 등등 이에 따라 구비해야 할 렌즈와 카메라의 성능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렌즈 교환은 DSLR 카메라의 최대 장점이지만 일반 소비자에게는 주머니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DSLR을 구입할 때는 용도에 맞춰 어떤 렌즈를 선택할 것인지 미리 계획을 세워둘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표준렌즈를 먼저 사고 필요에 따라 단렌즈, 망원, 매크로 렌즈 등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의 DSLR 카메라는 가격이 매우 고가였기 때문에 극소수 전문 사진가들이 빠른 이미지 전송을 위해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카메라 제조사들의 노력과 시장의 성장으로 이제는 누구나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이 됐으며, 풀HD 동영상과 같은 여러 부가 기능이 탑재되면서 기존과 다른 새로운 형태로 발전되어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모습과 기능의 DSLR 카메라가 등장할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 될 것 같습니다
728x90

'영감기록(靈感記錄) > Photograph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지식!  (0) 2012.02.05
dslr 용어에 관해  (0) 2011.12.17
DESIGN CONCEPT -  (0) 2011.11.30
DSLR Research Base #  (0) 2011.11.25